교과목설명

교과과정

교과목해설
■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이념 및 역사, 이론 체계 등을 이해하고 사회사업의 분야, 방법, 전망 등을 탐색함으로써 사회복지사업의 본질이해와 학문적 기초를 세우는데 목표를 둔다.

■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청소년 시기의 발달과 사회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지식들을 학습하여 청소년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성장과정을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 보육학개론(Studies of Childcare and Education)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발달과 보육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어린이집 운영과 관련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의 역할을 배우고 이해한다.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특성의 이해를 기초로 그들의 일반적이고 특수한 문제를 고찰하고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비교 검토하여 그 예방적 치료와 대책을 살핀다.

■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과학조사연구를 위한 과학적 방법의 기본을 습득하기 위해 조사의 개념과 조사설계표본과 측정, 다양한 자료 수집방법과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를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ling)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발생 가능한 주요 문제들을 상담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 이론과 적용 가능한 실제적 상담 기술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보육과정(Curriculum)

유아보육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를 배경으로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구성의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한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유아보육의 본질에 적합한 보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 and Technique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다발 요인이 상존하는 현대사회에서 장차 사회복지를 전담할 학생들에게 본 강의를 통하여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장애인이 보호나 시혜의 대상이 아니라 한 사람의 책임있는 시민으로서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함은 물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재활여건 조성에 힘쓸 수 있는 자세확립을 목표로 한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하는 매개물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적절한 개입으로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기본적인 목표를 둔다.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산업사회의 변천 속에서 파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의 성립배경과 형성과정, 접근 방법 및 제유형을 역사적으로 국가적으로 고찰하며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정책방향을 모색케 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 놀이지도(Playing Guidance)

놀이의 중요성과 가치, 놀이 관련 이론을 탐색하고,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론 및 교사의 역할에 관하여 연구해 본다. 또한 놀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교실의 물리적 환경에 대하여 논의하고 더 나아가 효율적 놀이자료의 특성과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놀이감의 개발을 모색한다.

■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Aged)

사회변동에 따른 노인문제를 탐색하고 그 대책을 사회복지차원에서 탐구한다. 동시에 한국실정에 맞는 노인문제의 해결방법을 연구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Pratices in Social Work)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그리고 사회사업 적용분야 등에 배치되어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의 제방법론의 이론과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적용해 보고 전문적인 실천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고 체험토록 한다.

■ 사회복지 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사업 조직체를 운영해 나가는데 필요한 행정상의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 보육실습(Practice for Daycare)

영유아 보육 현장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영유아보육기관인 어린이집에서 참관 활동 및 실제 수업을 담당해 본다. 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하루일과, 교육프로그램, 교사-유아간 상호작용 등에 관하여 관찰, 실행, 기록, 토의해 보는 과정이다.

■ 학교사회복지론(Social Work Practice in School)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 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 정신건강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 및 정신건강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그리고 정신 보건 체계에 있어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숙지한다.

■ 언어지도(Linguistic atlas)

언어교육은 구체물을 통한 감각적 경험으로 개념을 발달하고 이와 함께 적절한 언어적 자극으로 두뇌를 개발하거 사고력 및 언어 능력을 발달 언어표현 및 이해를 돕는다.

■ 아동안전관리(Young Children’s safety control)

아동들이 노출되어지는 위험에 상황, 내용 등을 공부함으로써 그와 같은 상황에 처했을 경우 아동들에게 어떻게 대처하고, 보호해야하는지에 대해 이론적․실제적으로 논의하여 아동안전관리에 대한 대처능력을 기르고, 불안전한 상황을 미리 예방하도록 하는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오늘날 가족구조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가족의 구조와 기능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한국인의 가족복지의 욕구와 가족문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실천적인 접근방법과 정책적인 제도들을 연구, 탐색케 한다.

■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신체, 인지, 사회성, 정서 영역 등에서 일어나는 발달과정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개괄하고 이해한다.

■ 아동미술(Basis of Art Education)

미술활동은 유아의 미적인 감각과 창의성 발달에 기초가 되는 것으로 유아의 정서발달 뿐 아니라 학습능력 발달에도 필수적인 활동이다. 이 과목은 유아교사로서 유아에게 다양한 미술 경험을 제공하고 유아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도와주는 미술적인 기초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술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선택하여 표현해 보는 연습, 미술적 표현의 기초가 되는 표현기법들을 실습해 본다.

■ 영아발달(Infant Development)

영아 발달에 관한 주요 발달이론 등을 살펴보고, 영아기의 다양한 영역의 발달 특성을 탐구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적용점을 살펴본다.

■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s and Protections)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 숙지하는 동시에 이를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의 소통, 배려 공동체 의식 등의 자질을 함양한다.

■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게 한다.

■ 청소년활동(Activities for Youth)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 숙지하는 동시에 이를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의 소통, 배려 공동체 의식 등의 자질을 함양한다.

■ 청소년지도방법론(Youth Guidance Methodology)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청소년 개개인이 가진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개인과 사회에 긍정적인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청소년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청소년 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설계 및 청소년 지도와 관련한 원리와 실천전략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 청소년심리및상담(Youth Psychology & Counseling)

청소년상담 전반에 적용하기 위하여 청소년기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들의 적응을 조력하기 위한 다양한 상담적 접근을 학습한다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활동 현장의 현황과 프로그램의 분석, 실제 개발과정을 통해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학습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본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실천능력을 함양하고 청소년들에게 의미 있는 질 높은 프로그램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청소년육성제도론(Law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청소년육성제도란 청소년의 성장을 돕는 포괄적인 사회적 기능과 지속적이고 공인된 사회 구성원을 규제하는 제도적 장치이다. 본 과목은 청소년육성의 개념, 청소년육성정책의 기초 및 역사, 청소년정책, 청소년행정, 청소년관계법 등을 다룬다.

■ 유아발달(Toddler Development)

유아기에 진행되는 발달특성을 신체, 인지, 사회, 정서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의 발달에 대해서 이해하여 교육활동계획 및 다양한 교사역할 수행을 위한 기초를 갖는다.

■ 보육교사론(Theories of Educare Instructor)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역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자의 역할, 가정과 지역 사회에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고찰한다.

■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Instructing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내용, 교수 방법, 교구 등에 대하여 탐구하며, 모의수업을 통해 지도방법을 익힌다. 이는 영유아가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능력을 기르고 유아의 논리적, 수학적 사고력의 발달을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상담적 효과를 달성하는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집단상담의 기본개념과 역동을 이해하고 이론적 접근을 다룸으로써 집단상담과 관련된 주요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집단상담의 과정을 살펴보며 응용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집단상담의 실제를 경험한다.

■ 치료레크리에이션(Recreation Therapy)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철학, 원리, 과정에 대해 배우고 서비스 영역별 활동과 기술을 연마함으로써 치료레크리에이션사의 책임성을 고취하고 이러한 기술과 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한다.

■ 심리측정 및 평가(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Assessment)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 및 평가하는 원리를 배우고, 구체적으로 지능검사, 성격검사 및 행동평가 기법을 배우면서 심리검사에 대한 실시 및 해석법을 실습한다. 임상장면이나 교육장면에서 심리검사를 적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과 기법을 터득한다.

■ 아동동작(Movements for Children)

아동동작에 대한 이론과 다양한 교육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활동에서 적용되는 과정을 제시한다.